1940년부터는 조선어 신문과 잡지가 폐간되기도 했다.
문학 활동 역시 일제의 검열과 탄압으로 정상적인 문학 활동이 불가능해졌고, 영향력 있는 문인들에게는 친일 활동이 강요되었다.
1930년대후반에서 1940년대 전반에 이르는 문학적 암흑기에 윤동주와 이육사는 활발한 시작활동을 펼쳤다. 그러나
시 비중 있는 문인들의 친일 활동에 대한 논의는 당시의 상황과 개별 작가의 친일 행위의 성격을 고려하여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1930년대 중반에서 1940년대 전반에 이르는 민족적 암흑기에 이처럼 우리의 문학 활동도 일제의 심한 탄압과 간섭을 받았지만, 조선어 신문과 잡지
1933년 [동아일보]에 시<그 어머니의 부탁>을, [시건설(詩建設)] 7호(1935.10)에 시 <자화상>을 발표하며 등단했다.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 당선(1936), 김광균, 김달진, 김동리, 오장환, 이용희, 함형수 등과 시 전문동인지 [시인부락]을 창간, 주재했다. 해방 후 좌우익 대립의 혼란 시에 순수문학 또는
시가들이 추상적 개화사상을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보다 구체적 대상에 접근 문학성을 의식하기 시작한 것이 창가가 지니는 문학사적 의미가 되고 있다. 창가는 개화기 시가 장르 중 가장 오래 지속되었고 학교 교과목으로서 창가에 이르기까지 대중에 널리 보급되어 민중적 정서를 환기하는데
시대의 어려움을 직시하는 지식인의 자기 성찰과 윤리적 고뇌를 보여주는 작품들이 등장했다. 특히, 윤동주는 투명한 지성을 바탕으로 시대의 현실 속에서 속죄양처럼 내면의 고통을 당하는 지식인들의 정신적 고뇌를 인간 자체의 생명적 아픔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새로운 세계에 대한 희망과 신념을
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일본은 1930년대에 이르러 무단통치로 강화하였고 일본이 세계대전을 대비한 전시체제의 확립기라 할 수 있다. 구체적 정치 상황으로는 1920년대 경찰기구 강화 및 친일파 양성 통해 식민지 체제 강화 , 민족말살정책 전개를 들 수 있다. 김선태, 「1930년대 잊혀진 시문학파,-김현구
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론
ㄱ. T.S.Eloit : 문학은 시대․사
제1장 현대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개관
⑴ 기간 :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
「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론
ㄱ. T.S.Eloit : 문학은 시대·사회적 배